강신주의 감정수업 中 - 스피노자와 함께 배운는 인간의 48가지 얼굴 -

살아가는이야기 | 2015.11.27 11:02













어떻게 하면 두려움을 극복하고 현재의 삶을 향유할 수 있을가 ? 가장 중요한 것은 가벼움을 확보하는 것이다.



그러니까 지금 가진것에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. 



지금가진 것 , 즉 건강, 젊음, 직장, 애인들은 모두 항상 떠날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. 



혹은 언제든지 버릴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.



지금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은 잠시 내 곁에 있을 뿐이라는 것을 안다면, 미래에 대한 두려움의 감정은 그만큼 줄어들 것이다.



 그리고 젊음이니 건강이니 모두 어느 사이엔가 떠날 걸 염두에 둔다면 젊었을 때 그리고 건강할 때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해 집중하게 될것이다.



해고되든 내가 떠나든 간에 지금 회사에 영원히 있을 수는 없다는걸 인식한다면, 직장생활을 당당하게 할 수 있게 될것이다. 



마찬가지로 사랑에도 애인도 언젠간 떠난다는 것을 받아들인다면 지금 애인과의 근사한 키스에 더 몰입하게 될것이다.



 지금 내게 있는 어떤 소중한 것에 대하여 그것이 곁에 머물러 있으면 행복한 것이지만 그것이 떠나 버린다 할지라도 . 그것을 상실로 받아드리지 말자....




- 강신주의 감정수업 중에서- 




올해초에 읽기 시작해서 48가지 항목을 하루에 3가지 씩 읽기로 다짐을 했던 책인데 



쉽지 않은 책이라 읽다가 멈추다를 멈추고 이제 겨우 다 읽었다 . 



어렵지만 확실하게 가슴속에 박히는 부분이 있다 .



좋은책이다. 어렵지만. 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트랙백(Trackback) 0 : 댓글(Comment)
Write a comment

◀ 이전 : [1] : [···] : [10] : [11] : [12] : [13] : [14] : [15] : [16] : [17] : [18] : [···] : [52] : 다음 ▶